본문 바로가기
기타

1년의 24절기 중 열여덟 번째 절기 상강

by 달리는 행복열차 2021. 12. 29.


1년의 24절기 중 열여덟 번째 절기 상강



상강은 한로와 입동 사이에 있는 24절기의 열여덟 번째 절기로 태양의 황경이 210도이며 로 한로로부터 15일이 지난 후로 10월 19일~23일 사이에 있는 날로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는 시기이나 일교차가 커서 밤에는 서리가 내릴 정도로 추운 때로 지역에 따라 이른 얼음이 얼거나 눈이 오는 경우도 있으며 동물들은 겨울잠에 들어갈 준비를 시작하는 때입니다.

상강의 유래

상강은 서리가 내린다 말에서 유래가 된 것으로 일교차가 극심해 날씨가 추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중국의 전통의학서인 "황제내경"에 계절의 변화와 인간의 삶이 기재된 후 여러 역사서에 기록되어 전해집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조선 초 이순지 등이 펴낸 "칠정산내편" 등 여러 문헌에 인용되어 있습니다.

중국 문헌에 나오는 절기는 주나라 때 화북지방의 기후를 기준으로 기술된 것으로 우리나라의 기후와 차이가 있습니다.

상강은 5일 단위로 3 후로 구분되는데 초후에는 승냥이가 사냥을 하고 중후에는 나무와 풀이 누렇게 물들고 낙엽이 지며 말후에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들이 땅속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상강의 풍속

상강 무렵은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로 추수를 마치고 가을 나들이로 단풍 구경을 즐겼습니다.
또한 한로에 담갔던 국화주를 마시며 보양 음식으로 추어탕을 즐겼고 농가에서는 겨울맞이를 했습니다.

나라에서는 상강에 국가의례인 둑제를 지냈습니다.
둑제는 대가 앞이나 군대의 향렬 앞에 세우는 대장기에 지내는 군기제로 무신 당상관이 헌관이 되어 제사를 지냈습니다.

댓글